1. 족보 책에서 나의 위치를 찾는 방법.

 

 

 

          2. 이 홈 페이지 에 있는 Cyber 족보에서 나의 위치를 찾는 방법

 

 

 

 

 

 

 

page no1

 

 1.  족보 책에서 나를 찾으려면

 

 

 

 

쉬울 것 같으나  막상 책을 펼쳐 놓고 보면   웬만한 상식을 가지고 있는 사람도 그 많은 내용 중에  내가 어디에 있는지 찾기란 그리 쉽지가 않은게 족보 책이다.    일반적으로 도서는 목록이 있으나  족보는 목록의 역할(?)을 하는 것이 세계도 이나  이것 역시 세계를 모르면 소용이 없다.

위에서 아래로 찾아 내려오는 방법이 있다  그러나 이 방법은  나의 선조  휘(이름)자를 다 알고 있어야 한다.

반대로 밑에서 찾아 올라 가려면 내 이름만 찾으면 쉬우나 그 많은 이름 중에서 내 이름을 찾기가 그리 쉬운 일이 아니다.

제일 쉬운 방법은 집안 내력을 아는 분에게 찾아가 물어 보는 것이 처음에는 가장 좋은 방법일 것이다. 그리하여 찾았다면,  이제는 나로부터 위로 가첩을 만드는 것이다  가첩이란 누가 인쇄를 해서 주는 것이 아니고 바로 내가  만드는 것이다.   다음 부터는 이 가첩을 보고 족보를 위에서 아래로 찾아 내려가는 것이다.

영문에서는  족보를 Tree of family = "가족의 나무" 라고 쓴다  문자의 표현은 이상하나,  현실적 상상의 표현은 상당히 근접해 있다  이와 같이 족보의 구성이 시조로부터 나무의 가지가 나누어 지듯이 형제 간으로 대 대로 계속해서 나누어지기 때문이다.  가령  1세부터  아들 3명씩을 계속 둔다면 10 세에 이르면  19.683 명이 된다  즉 한 나무에서 뻗은 가지 인 것이다.

이제부터 설명은 자기가 해당되는 파의 족보를 앞에 놓고 있을 때를 기준으로 하여 설명을 해 나가기로 한다.

아래 그림은 양씨 대동보를 기준으로 하여 가정하여 설명을 드리면 아래 사진의  16세  克信 자를 쓰시는 분이 17세 益洙  起洙 두 형제를 두엇는데 .18세에서 仁範 자를 쓰시는 분은  다음 41 페이지에서 연결이 되고  仁復 자를 쓰시는 분은 42 페이지에서 연결이 됨을 말한다. (책이  여러 권 일 때는 몇권  몇 페이지로 쓰여 있다)

 

여기서 쭉 아래로 내려오면 25세 聖甲 자를 쓰신 분은  无男(아들이 없음)으로 여기서 끝나고  聖裕 자를 쓰신 분은 다음 42 페이지로 연결됨을 볼수 있고  道海 자를 쓰시는 분은 43 페이지로 연결됨을 알수 있다.

 

반대로 아래에서 위로 찾아 올라 가려면:  마지막  南澤 자를 쓰시는 분이면 좌측 끝의 道海 자를 쓰시는 분의 휘자 밑에  見 41 이 쓰여 있다 즉 41페이지로 가라는 뜻이다  이와 같이 위로 찾아 올라가면 된다.

 

 

 

 

page no2

2. 이 홈 페이지의 Cyber족보 에서 나의 위치를 찾는 방법.

홈 페이지 2번화면에서 좌측에 표시된  목록의 [族譜족보]를 크릭하면.

아래와 같은 족보 목록이 뜨는데 해당하는 파를 크릭하여 연다.(파를 모르면 전체를 하나 하나 다 볼수 밖에 없다)

족보가 열리면 아래 그림과 같이 메뉴의 [편집]을 크릭하여 열고

아래에 있는 [찾기]를 크릭하면.

아래와 같은 찾기 박스가 뜬다.

[찾을 내용]에 찾을 분의 이름을 쓰고.

[다음 찾기]를 크릭하면 우측에 표시된 사각형으로 표시하여 준다.

이 때에 동명(같은이름)이 많으므로  본인=정모.  부친=한출. 조부=사진 이라면. 이곳이 나의 위치다.

현재 마지막 세대는 종가 만 수록하였으므로 종가가 아닌 분은 종가(큰집)의 종손의 이름으로 검색을 하여 자기의 위치를 찾는다 (종가의 이름도 모르면 이 족보 페이지가 100% 완성된 후에 나 찾을 수밖에 없다)